■ Java Class(클래스)
- 클래스(Class) :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
- 객체(Instance, Object) :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하는 것
• 변수 (Variable)
- 클래스에서 쓰이는 다양한 변수
1) 클래스 멤버 변수(Static variable, Class variable)
2) 인스턴스 멤버 변수(Member variable, Attribute, ...)
3) 로컬 변수(Local Variable)
4) 로컬 파라미터 변수(Local Parameter Variable, Argument)
• 메소드 (Method)
- 객체가 하는 동작을 정의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
- 코드의 중복을 방지, 유지보수성을 향상, 코드의 가독성 개선
• 생성자 (Constructor)
-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대 사용하는 메소드
- new 키워드를 사용할 때, 호출되는 메소드
- 기본 생성자(Default Constructor)
- 파라미터 생성자(Parameter Constructor)
* 여러 개의 생성자를 오버로딩할 수 있다.
• Getter, Setter
- 멤버 변수를 간접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주는 메소드
- 멤버 변수의 캡슐화(Encapsulation)에 도움이 됨
- 멤버 변수의 값을 제한해야 할 때 유용
1. Getter
- return 값으로 해당 멤버 변수의 자료형을 반환
private int x;
public int getX() {
return x;
}
2. Setter
- 해당 멤버 변수 값 반환
private int x;
public void setX(int x) {
if(x > 0 && x <= 100)
this.x = x;
else
System.out.println("0 < x <= 100, x is over Range");
}
• 초기화 블록 (Initializer)
1. Static Initializer
- Class를 Loading할 때, Static 초기화 블록이 실행된다.
2. Object Initializer
- Instance가 생성될 때, 초기화 블록이 실행된다.
public class Initializer {
static int classVar;
static int instanceCount;
int instanceVar;
// static initializer
static {
System.out.println("static block1");
classVar = 20;
}
// Object initializer
{
System.out.println("blocks");
instanceVar = 30;
classVar = 50;
instanceCount++;
}
}
'Cod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Inheritance(상속) (0) | 2020.09.16 |
---|---|
JavaDoc 만드는 방법 (0) | 2020.09.16 |
Java String(문자열) (0) | 2020.09.16 |
Java Arrays(배열) (0) | 2020.09.16 |
Java Loops(반복문) (0) | 2020.09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