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ding/Java

Java Class(클래스)

heyoon2j 2020. 9. 16. 15:00

■ Java Class(클래스)

- 클래스(Class) :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

- 객체(Instance, Object) :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하는 것


• 변수 (Variable)

- 클래스에서 쓰이는 다양한 변수

 

 1) 클래스 멤버 변수(Static variable, Class variable)

 2) 인스턴스 멤버 변수(Member variable, Attribute, ...)

 3) 로컬 변수(Local Variable)

 4) 로컬 파라미터 변수(Local Parameter Variable, Argument)

 

 

• 메소드 (Method)

- 객체가 하는 동작을 정의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

- 코드의 중복을 방지, 유지보수성을 향상, 코드의 가독성 개선

 

 

• 생성자 (Constructor)

-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대 사용하는 메소드

- new 키워드를 사용할 때, 호출되는 메소드

- 기본 생성자(Default Constructor)

- 파라미터 생성자(Parameter Constructor)

  * 여러 개의 생성자를 오버로딩할 수 있다.

 

 

• Getter, Setter

- 멤버 변수를 간접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주는 메소드

- 멤버 변수의 캡슐화(Encapsulation)에 도움이 됨

- 멤버 변수의 값을 제한해야 할 때 유용

 

1. Getter

 - return 값으로 해당 멤버 변수의 자료형을 반환

private int x;

public int getX() {
	return x;
}

 

2. Setter

 - 해당 멤버 변수 값 반환

private int x;

public void setX(int x) {
	if(x > 0 && x <= 100)
		this.x = x;
	else
		System.out.println("0 < x <= 100, x is over Range");
}

 

 

• 초기화 블록 (Initializer)

1. Static Initializer

 - Class를 Loading할 때, Static 초기화 블록이 실행된다.

 

2. Object Initializer

 - Instance가 생성될 때, 초기화 블록이 실행된다.

public class Initializer {
    static int classVar;
    static int instanceCount;
    int instanceVar;

    // static initializer
    static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tatic block1");
        classVar = 20;
    }
    
    // Object initializer
   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blocks");
        instanceVar = 30;
        classVar = 50;
        instanceCount++;
    }
}

 

 

 

'Cod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 Inheritance(상속)  (0) 2020.09.16
JavaDoc 만드는 방법  (0) 2020.09.16
Java String(문자열)  (0) 2020.09.16
Java Arrays(배열)  (0) 2020.09.16
Java Loops(반복문)  (0) 2020.09.1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