■ Java Wrapper Class
* 기본형 타입을 객체로 쓰기 위해 있는 클래스
기본형 | Wrapper Class |
byte | Byte |
char | Character |
short | Short |
int | Integer |
long | Long |
float | Float |
double | Double |
boolean | Boolean |
• Wrapper Class 생성 방법
valueOf() 이용
Integer integer1 = Integer.valueOf(10);
new 키워드 이용
Integer integer = new Integer(10);
• Autoboxing & unboxing
1. Autoboxing
* 기본 자료형을 Wrapper Class로 자동 변환 시킴
Integer integer2 = 10;
Character character2 = 'A';
2. Unboxing
* 기본 자료형이 필요한 자리에 Wrapper Class를 사용하는 경우, 자동으로 변환
public static Integer add(Integer x, Integer y){
return x + y; // UnBoxing, 클래스는 덧셈이 안 된다.
// 자동으로 기본 자료형으로 변형되어서 계산
// 여기서 반환 시에는 다시 Autoboxing이 이루어짐
}
3. Wrapper Class의 값 비교
* Wrapper Class는 Reference Type이므로 == 연산자를 이용하여 비교할 수 없다.
Integer intOne = new Integer(100);
Integer intTwo = new Integer(100);
System.out.println(intOne == intTwo); // false
System.out.println(intOne.equals(intTwo)) // true
System.out.println(intOne == 100) // true (Unboxing)
4. 문자열 <-> 기본 자료형
* parse+자료형 정적 메서드 사용하여 문자열 -> 기본 자료형
int x = Integer.parseInt("123");
* valueOf 이용하여 문자열 -> Wrapper Class
Integer y = new Integer("100"); // 오버로딩되어 있음
Integer z = Integer.valueOf("5555");
'Cod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Collection Framework (0) | 2020.10.08 |
---|---|
Java I/O Stream (0) | 2020.10.08 |
Java 코드 작성 습관 (0) | 2020.10.08 |
Java Code Convention(Google Java Style 정리) (0) | 2020.10.07 |
java.lang 패키지 (0) | 2020.09.29 |